(주)안양광역신문사

경기자동차과학고등학교, 내 꿈에 시동을 걸다

자동차 분야 글로벌 명품인재 양성 전국 최고의 자동차특성화고

2018-09-10 오전 10:13:00

꿈이 비슷해서, 좋아하는 게 같아서, 전국에서 모였습니다

경기자동차과학고등학교(교장 전혜현)2015년에 전국 최초로 자동차분야 산학일체형 도제 거점학교로 선정된데 이어, 2016년 소프트웨어 개발분야 도제학교로 추가 선정되며 자동차정비분야 산학일체형 도제 거점학교에 지정되어 위상을 높이고 있다. 2015년부터 현재까지 교육부 고용노동부 최우수학교로 선정되기도 했다.

특히, 경기자동차과학고는 2017년부터 독일의 일학습병행제도[아우스빌둥 프로그램] 참여학교로 선정되며 전국 최다합격생 배출을 이뤄내며 명실공히 최고의 자동차 전문 고등학교로 거듭나고 있다.

아우스빌둥 프로그램은 한독상공회의소 주관으로 수료 시 독일상공회의소 인증자격 취득하게 된다. 경기자동차과학고는 2017 13(벤츠 7, BMW 6), 2018년에는 13(벤츠 6, BMW 7)합격생을 배출했다.

전혜현 교장은 경기자동차과학고의 도제 거점학교 지정은 이론 수업뿐만 아니라, 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현장 실무교육 중심으로 교육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자신감 상승은 물론, 교육의 만족도가 매우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한다. 이어 전 교장은 일학습병행제도인 [아우스빌둥 프로그램을 통해 벤츠-BMW에서 공부하고 취업하는 학교로 발전하고 있다고 말한다.

차별화된 교육과 실습 병행하는 산학일체형 도제거점학교

자동차과학고는 학급당 정원 30명이라는 소수정예인원을 선발하여 맞춤형 정비시스템을 도입한, 전국 최고 수준의 자동차 실습시설 구축과 개별학습이 가능한 학교로 개별 맞춤형 실습이 가능하다.

또한, 자동차 명장의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현장실무교육바탕으로 명장교육을 통한 대한민국 자동차정비 산업분야의 핵심 인력 육성하고 있다.

지난 7월에는 자동차디자인과가 교육부 비중확대사업에 선정되며 25천만원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지난 6월에는 무선인프라실 구축 사업을 통해 크롬북 클라우드 활용, IT과 수업교실을 진행하며 학생들의 꿈을 응원하고 있다.

이어 2017년부터 현재까지 운영되는 매직학교(매력적인 직업계고 육성사업 학교)는 교육부 2018 전국 우수사례 발표도 하며 주위의 부러움을 사기도 한다.

명실상부한 자동차 전문가 육성

경기자동차과학고는 지난 1999년 전문계고로 전환, 본격적인 자동차 기능인 양성에 매진했다. 이후 단순한 정비인력 배출을 넘어 명실상부한 자동차 전문가 육성이라는 꿈을 실현하기 위해 특성화고로 변신을 꾀했다.

경기자동차과학고는 자동차 산업은 지금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고용 창출 및 우리경제 발전을 이끌어갈 전략적 산업으로 기능인을 넘어 전문가라는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졸업 후 관련 대학으로 진학할 수 있는 여건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

자동차고는 특성화고에 걸맞은 시설과 커리큘럼을 도입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발전을 모색하고 있다.

세계적인 직업교육 모델학교

경기자동차과학고는 학생들의 다양한 동아리 활동도 지원하고 있으며, 꿈이 비슷해서, 좋아하는 게 같아서, 전국에서 모인 학생들을 위한 기숙사 시설도 운영하고 있다.

올해 6월에 교육부 특별교부금으로 기숙사 증축 완공되어 41실로 150명의 학생이 이용하고 있으며, 기숙사 학생들을 위한 별도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경기자동차과학고는 세계적인 직업교육 모델학교로도 잘 알려져 있다. 2014부터 유네스코 협력학교(ASPnet),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경기도 제3권역 중심학교로 세계은행 관계자를 비롯해 유네스코의 직업교육 모델학교로 벤치마킹의 주역으로 거듭나고 있다.

열정적인 학생들의 꿈은 야간에도 학교의 불은 꺼지지 않고 있다. 학생들을 전공 방과후 수업을 맞춤형으로 받으며 내 꿈에 시동을 걸고 있다.

 

학과소개

자동차과... “나는 자동차가 좋다!”

Automotive Dept

자동차과에서는 차세대 미래형 자동차 산업의 국가 기술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첨단 기술, 에너지 절약,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전문 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또한, 전국 최고 수준의 최신 교육 시설 및 장비를 갖추고,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무형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학과특색으로는 전국 최초, 자동차 분야 산학일체형 도제 거점학교 선정과 최상위 스페셜 등급 획득, 다수의 수입자동차 정비업체와 협약 체결 및 현장 실습, 벤츠, BMW, 아우디, 폭스바겐, 포드, 토요타, 닛산, 할리 데이비슨 외 현대·기아·쉐보레 등 1급 정비업체 취업, 특성화된 산학연계 취업동아리 “Job Bridge” 운영하고 있다.

자동차IT... IT강국 자동차강국

Automotive IT Dept

자동차는 텔레매틱스, 헤드업 디스플레이, 모션인식 등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라이프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에 부응하기 위해 자동차 공학, 전기/전자공학, IT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있다. 현대화된 실습실과 전문가 선생님으로 구성된 자동차IT과는 급변하는 기술 변화의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학과특색으로는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선정, 다산네트워크, 팅크웨어 등 다수의 IT계열 전문업체와 협약 체결 및 현장 실습, 삼성전자, 인천국제공항공사, 코레일, 한국철도공사 등 IT 계열 대기업 및 공공기관 취업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자동차 디자인과... “내가 디자인한 꿈, 미래를 주행하다.”

Automotive Design Dept

자동차디자인과에서는 자동차가 만들어지는 프로세스에 대한 학습과 함께 디자인 실무능력을 키운다. 이를 위하여 자동차의 외장 및 내장 공간과 컬러에 대한 전문적 체계적 실습을 하고 자동차 스케치 및 3D 렌더링 기술을 습득하여 21세기 대한민국의 자동차 산업을 선도하는 자동차 디자이너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고 있다.

학과특색으로는 체계적인 자동차디자인 교육과정 운영, 자동차디자인 교육 기회 제공을 위한 다수 기업과의 연계 협약 교류, 11기업 프로젝트를 통해 카티아, 3D 프린트 등 전문 프로그램 습득, 자동차 클레이 모델링 등을 통한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이너 양성을 비롯해, 산업디자인 및 컴퓨터 그래픽 분야 1인 다()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운영, 교육부, 비중확대사업 선정(25천만원 지원)이 되기도 했다.

경기자동차과학고의 2019 신입생 입학설명회는 오는 106일 오전10시에 실시하며 학교에 관한 다양하고 자세한 정보를 제공 할 것이라고 학교 관계자는 말한다.

김영화 기자

안양광역신문사(aknews0511@daum.net)

의견쓰기

작성자
내용
스팸방지*  ※ 빨간 상자 안에 있는 문자
(영문 대소문자 구별)을 입력하세요!

홈으로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