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가탄신일 맞아 연등회 전통마당 개최

2018-05-08 오후 7:08:00

-안양놀자학교협동조합 연등회 전통마당행사에 참여 

안양놀자학교협동조합(교장 고은희, https://blog.naver.com/anyangnolja)511일부터 513일까지 서울시 종로거리와 봉은사 그리고 조계사 일대에서 열리는 연등회 전통마당행사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고은희 교장은 해마다 열리는 연등회는등 전시와 함께 다채로운 문화 체험으로 한국 문화를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우리나라에서 계승되고 있는 전통 놀이감을 연등회에 참여하는 전 세계인에게 알리고 함께 체험하고 한류문화를 널리 알리는 기회로 삼고 싶다고 밝혔다.

안양놀자학교는 행사에서 놀이로 삶을 살리고 미래를 살리는 취지로 누구나 손쉽게 함께 할 수 있는 전통제기 만들기와 내 바램을 직접 쓰고 이를 딱지로 접는 놀이, 죽방울, 유객주, 공기, 그리고 장명루를 만드는 체험 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 유객주는 나에게 찾아온 손님이 머무는 동안 무료하지 않도록 하는 놀이로써 디지털문화에 익숙한 젊은 청소년에게도 재미있는 놀이가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연등회는 신라시대부터 고려시대를 이어 근대 현대까지 이어온 문화행사로써 영국 트레블(travel) 매거진 201810대 판타스틱 축제에 연등회-YEON DEUNG HOE,LOTUS LANTERN FESTIVAL가 선정됐고, 인류무형문화유산 유네스코 등재를 준비하고 있다.

연등회 보존위원회는 전통문화마당은 나눔의 장으로 종교를 뛰어넘어 일반 시민과 외국인에게 우리 전통과 불교문화를 소개하고 공유하는 자리로써 세대를 넘어 가족 친구 연인들이 함께 참여할  있는 청년층과 가족단위 프로그램을 강화할 이라고 했다.

행사 내용은 전통마당 이외에도 나눔마당, NGO마당, 청춘마당, 먹거리마당 등 다채로운 마당들로 구성되고, 봉축점등식, 전통등전시회, 연등행렬, 회향한마당 등 전통적인 내용과 함께 참가하는 화합의 장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조성현 기자

안양광역신문사(aknews0511@daum.net)

의견쓰기

작성자
내용
스팸방지*  ※ 빨간 상자 안에 있는 문자
(영문 대소문자 구별)을 입력하세요!

홈으로

전체메뉴